손흥민 선수 경기를 보다 보면 많이 등장하는 북런던 더비란 무엇이며 더비의 뜻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더비의 뜻은?
Derby Match를 줄여서 Derby(더비)라고 부르는데 보통 지리적으로 인접한 축구 클럽 간의 시합을 의미합니다. 더비의 유래에 대해서는 몇 가지 설이 있는데 잉글랜드 중동부의 소도시 Derby(더비)에서 19세기부터 지역 연고 축구 클럽이 치열한 경기를 벌인 것에 유래한다는 주장이 있고, 12세기 잉글랜드 더비셔(Derbyshire) 주 애쉬본에서 주민들끼리 정기적 축구시합을 벌여서 유래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프로 축구 클럽 간 유명한 더비 매치는 레알 마드리드와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간의 경기가 대표적이고 대한민국 K리그에서는 동해안 더비로 불리는 포항 스틸러스와 울산현대 축구단과 경기가 유명합니다.
북런던 더비란?
잉글랜드 런던 북부 대표 축구 클럽인 아스날과 토트넘 홋스퍼간의 경기를 북런던 더비라고 부릅니다. 1887년 처음 맞붙은 두팀은 1913년 아스날이 울리치에서 북런던으로 옮기면서 영국을 대표하는 더비 매치가 되었습니다. 2023년 9월까지는 아스날이 85승, 토트넘이 67승, 무승부가 54번을 기록하며 아스날이 역대 전적으로는 앞서가고 있습니다. 실제로 아스날 팬들과 토트넘 팬들 사이에는 잦은 물리적 충돌도 벌어지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축구선수 손흥민 선수가 토트넘 홋스퍼에 속한 이유로 대한민국 축구팬들은 북런던 더비란 용어를 더 자주 듣게 되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더비 매치의 의미와 북런던 더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